본문 바로가기

공기업/취업 정보

[공기업 취준 A to Z | 5편] 비전공자의 기술직(통신직) 전공 공부 上편

대망의 통신직 전공 공부 방법을 적어보려고 한다. 사실 내 취업 준비에서 8할 이상을 차지하는게 바로 이 전공 공부였다. 왜냐면 나는 전산직 관련 과목만 몇 개(5개 이하) 들어본 비전공자나 다름 없었기 때문ㅜ

 

 

그래서 상편과 하편으로 나누어 업로드하려고 한다.

 

상편: 정보통신기사

하편: 무선설비기사 & 기타 등등

 

 


 

처음에 통신 전공 공부를 시작하려고 할 때 진짜 막막했다.

인터넷을 뒤지고 뒤져봐도 통신직 전공 공부 관련 글은 2~3개?(내가 본 2개 + 혹시 있을 지 모르는 1개 더)ㅠㅠ

그래서 그런지 뭔가 더 이 글을 공들여서 써야할 것 같은 느낌이다.

내가 이때까지 공부한 것들을 적어보려고 하는데 참고용 정도로만 생각해주셨으면 좋겠다. 정보가 없는 공부 시작을 좀 더 돕는데 의미가 있는 것이지, "정도(正道)" 이런건 아니니까!

 

 

 

그리고 이 루트대로 하면 돈이 좀 많이 들 수도 있다.

 

내가 이렇게 공부하면서 부모님 돈을 거의 100만원은 쓴 것 같다... (효도해야지)

 

 

 


 

 

우선 공기업 "통신직"을 목표로 잡았다면, 공부해야 하는 기사 시험은 어떤것이 있는지 적어봤다.

 

통신직 관련 기사 시험의 종류와 과목들이긴 하지만, 이 내용들에 통신직 군무원 시험 내용만 추가하면 통신직 전공 시험의 99.99% 범위다.

 

 

* 중요한 시험 순서대로

 

1. 정보통신기사

① 디지털전자회로

② 정보통신시스템

③ 정보통신기기

④ 정보전송공학

⑤ 전자계산기일반 및 정보설비기준

2. 무선설비기사

① 디지털전자회로

② 무선통신기기

③ 안테나공학

④ 무선통신시스템

⑤ 전자계산기 일반 및 무선설비기준

3. 정보처리기사 (2020 이전)

① 데이터베이스

② 전자계산기구조

③ 운영체제

④ 소프트웨어공학

⑤ 데이터통신

4. 정보보안기사

 

 

 

보다시피 통신직 전공을 커버하기 위해서는 3기사를 공부해야 하기 때문에 양이 엄청나다ㅠㅠ (보안 기사까지 하면 4과목) 나는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 1,2번 항목은 공부한적 없었고, 정보처리기사는 2019년 3회차에 응시해서 땄었다.

하지만 너무 쫄(?) 필요 없다. 정보통신기사를 공부해놓으면 무선설비기사 내용은 "안테나 공학"을 제외하고 겹치는 과목과 내용이 많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 않게 공부할 수 있다. 또 정보처리기사는 거의 출제가 안되었다.

 

※ 정보처리기사가 2020년에 개정되어서 소프트웨어 쪽으로 시험 과목과 내용이 바뀌었다. 부교공은 원래 2020년 2월 시험예정이었기 때문에 애초에 고민할 여지 없이 개정전 내용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시험이 연기될 수록 개정후 내용도 공부해야하는지에 대한 취준생들의 궁금증과 걱정들이 많았다. 그래서 개정판을 공부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하지만 출제되지 않았고, 나도 안봤다. 내가 하지 않았던 이유는 통신전공 공부가 완벽히 되지 않았기 때문이었는데, 통신기사와 무선설비 기사 공부를 95% 이상 했다는 생각이 든다면 병행해서 공부하는 방향으로 추천하고 싶다. 우선순위가 3순위이기 때문에. 

 

누구는 "정보보안기사도 공부해야한다"고 하는데, 내가 "부산교통공사 채용 콘서트"에 갔을 때는 통신직은 위 세과목을 공부해야한다고 했기 때문에 적지 않았다. 그런데 부교공 통신직 준비생들이 모인 오픈 채팅방에서 보안기사도 공부해야한다고들 많이 말해서 나도 시험 한 달도 안남았을 때 불안해서 정보보안 기사 책을 샀다. 한 100페이지 쯤 대충 구경하듯 보다가 혼자 독학하기에는 너무 어렵다고 느껴져서 그냥 출제되면 틀리자는 마음으로 책을 덮었다.ㅠ

 

입사해서 몇 년 동안 공부한 동기를 통해 들어서 알아낸 사실인데, 입사시험에서 내가 몰라서 찍은 내용들이 보안기사였다...  = 보안기사까지 공부를 해야 완벽한 대비가 가능하다...

 

 

 

하지만!!

 

교수를 해서 가르칠 것도 아니고, 어디까지나 입사시험이기 때문에 과목들의 우선순위를 잘 정해서 시험날까지 적절히 분배해서 공부하는게 가장 중요한 것 같다.

 

 


 

 

1. 정보통신기사 공부

1) "수도스터디" 정보통신기사 패키지 인강

 "수도스터디"(sudostudy.net)라는 인강사이트에서 전자회로, 정보통신기기, 정보통신시스템, 정보전송공학, 전자계산기 인강을 들었다. (법률 파트는 따로 안들음) ㄱㅎㄱ 교수님 인강을 들었는데 패키지로 결제하면서 정보전송공학은 ㄱㅎㄱ 교수님 말고 다른 교수님 강의로 묶여졌다. 강의자 선택이 가능한지 모르겠는데 이 분 강의는 별로였다... 통신 공부를 기초부터 시작해야 한다면 ㄱㅎㄱ 교수님 추천하고 싶다. Q&A 답도 되게 잘 달아주신다.

 

▶ 인강 활용 방법

인강은 개념 학습기출 문제 풀이, 두 부분으로 나눠진다.

 

① 개념

나는 인강을 듣고, 개념을 아이패드 '굿노트4' 어플에 필기했다. 책에는 줄글로 된 설명이 많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암기를 위한 종이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내가 취준하면서 정리한 기사 노트들 (정처기는 2019년에 공부하면서 한 것)

 

 

 

 

굿노트 도형효과를 적극 활용했다

 

 

 

 

그대로 옮겨적어야 하는 표는 귀찮아서 사진 찍어서 붙였다.

 

 

 

 

 

구글 검색으로 자료를 찾아서 붙여넣기도 했다. 검색하면서 여러 자료를 볼 수 있는 점도 좋았다.

 

이 필기 내용들을 프린트 한 것과 아이패드 내 파일을 적어도 10회독 이상은 한 것 같다. 그런데도 내용이 많아서 다 암기는 못했다.

 

 

② 기출풀이

뒤에 말할 기출 문제집이 부족한 점이 많기 때문에 나는 이 기출풀이가 좋았다. 궁금한점 질문할 수 있는게 무엇보다 좋았다. 부교공 채용 설명회에서 필기를 기사 수준으로 낸다고 했기 때문에 기사에서 자주 출제되는 문제들 중에 틀리거나 헷갈리는 것들이 있으면 또 정리해두었다.

 

이것도 위에 개념정리한 것과 마찬가지로 10번 이상 읽었다.

 

 

 

 

아이패드 필기와 권태기를 맞이했던 때라 한글로 정리했다. ^^

 

2) 정보통신기사 필기 이론서, 기출 문제집 

통신직 준비하는 사람들이면 다 알텐데, 정보통신기사 문제집 종류가 너무 한정적이라서 거의 선택권이 없을 정도다. 그래서 많은 취준생들이 이 책을 푼다.

 

 

 

 

정보통신기사 필기저자김남선, 양윤석출판세화발매2020.02.10.



✔️yes24 2021 정보통신기사 필기 책 보기

 

 

 

 

 

 정보통신기사 과년도저자김남선, 양윤석출판세화발매2020.02.10.

 
✔️yes24 2021 정보통신기사 과년도 책 보기

 

 

 

 

 

그런데 책에 오류가 너무 많다... 근데 선택권이 없으니까 풀어야 했다. 나는 이론서도 읽고 기출도 풀었다. 추천도 비추천도 못하겠다. 

오류 많은 것 빼고는(?) 좋았다. 개념도 나름 자세하게 나와있다. 나는 인강을 듣고 이 문제집을 구매해서 중요하지 않은 내용들은 쉽게 눈에 보였다. 그런 눈이 길러지지 않은채로 이론서를 잡고 있으면 마음 고생을 심하게 할지도 모른다ㅠㅠ 인강을 듣지 않는다면 과년도 기출문제집이랑 이론서를 병행했으면 좋겠다.

 

 

 

3) 나만의 팁

- 나처럼 비전공자라면 처음부터 내가 이 모든 내용을 이해할거라는 욕심을 버리고 비운 마음으로 시작하면 좋겠다. 모르는게 당연하고 내가 할 일을 '꼼꼼하고 성실하게 내용을 학습하는 것'이라고 자신을 깎아내리는 생각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 전기/전자공학을 전공하지 않았다면 제일 첫번째 과목인 '디지털 전자회로'가 너무 어려울 것이다. 근데 한전kdn과 부교공 통신직 필기에는 출제되지 않았다. 통신직에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다른 통신이론이 더 중요하기 때문인 것 같다. 따라서 자신이 약한 부분이라고 비중을 크게 두기 보다는 다른 과목이랑 똑같이 두고 공부했으면 좋겠다. (혹시 다른 회사 또는 부교공도 앞으로 출제될지도 모르니까)

- 법률 파트는 기사 기출문제를 풀면서 자주 나오는 개념을 정리하는 정도로 하면 충분할 것 같다. 시간 얼마 안걸린다. 10개년치 기출 풀어도

'10년 * 매년 3회 * 10문제 = 300문제'다.

부교공에는 법률파트가 출제되지 않았지만 디트로(대구지하철공사)에서는 정보통신기사와 무선설비기사 법률파트가 대부분 출제되었다고 한다.

= 안하면 불안하니까 적당히 최소한은 하자.

4) 내가 공부한 것들

적고 보니까 막상 내가 공부한 순서는 뒤죽박죽인 것 같아서 정리!!

▶ 1월~2월 말(시험 잠정 연기됨)

① ㅅㄷ스터디 정통기 패키지에서 5번째 과목 빼고 나머지 개념 듣고 필기

② 세화 과년도 풀기(기출풀이인강 들을 시간이 없어서 문제별로 풀이 있는 책을 풀었다.)

③ ㅅㄷ스터디에서 부교공 대비 통신직 200문제 풀이 인강을 들었다.

+ 위에 내용들을 공부하면서 매일 필기한 자료를 한 과목씩 돌아가면서 읽었다.

▶3월~7월 초

※순서 매기기 애매

- ㅅㄷ스터디 정통기 패키지 기출풀이 인강 듣고 정리

- ㅅㄷ스터디 무선설비기사 과목 중 안테나 공학, 무선통신시스템 인강 듣고 정리

- 세화 정통기 필기 이론서, 과년도 문제집

- 세화 무선설비 필기 이론서 문제집

- '통신이론' 군무원 인강

- ㄹㅋㅇ에듀 인강: 회로이론 첫 걸음, 전자회로 첫 걸음, 전자기학을 위한 벡터 미적분학, 라플라스 변환과 회로 패키지, 퓨리에 급수1, 퓨리에 변환1

- 2019, 2020 정통기, 무선설비 기사 최신 기출 문제 구글링해서 풀기

스스로 인간중독이 아니라 '인강중독' 아닌가 생각했음.

시험에 대한 불안감을 인강으로서 충족하려는ㅠ 위에 적은 인강들 대부분 끝까지 듣긴 했는데 (정통기 관련 인강은 다 들음) 부가적인 것들은 다 못들은 것들도 많다. 특히 군무원 인강은 시험 1주일 전에 결제^^ 이 얘기는 다음에ㅔ

 

응원할게요!!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중에서 ​

 

 

 

 

 

​<광고>
NCS&인적성 무료 레벨테스트

 

 

 

 *위 게시글은 애드픽으로부터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