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기업/취업 정보

[공기업 취준 A to Z | 2편] 효율을 높이는 자격증 취득

1. 나의 자격증 이야기

 

나는 2학년부터 방학때마다 자격증을 하나씩 공부했다.

(참고로 휴학 안했어요)

  • 2학년 여름, 겨울 방학: 컴활 (친구따라 얼떨결에)
  • 3학년 여름: 오픽  (망함, 그래도 덕분에 삼성전자 자소서 써볼 수는 있었다. 결과는 광탈)
  • 3학년 겨울: 한국사
  • 4학년 1학기, 여름: 토익, 정보처리기사

(사실 나는 방학때마다 집에 가만히 있기 싫어서 했다. 엄마한테 집에 나올 핑계 만들기ㅎ)

4학년 1학기 얘기를 좀 더 하자면,,

3월에 인턴을 하면서 토익을 쳤다. 외고를 다녔기 때문에 실력 검증하려고 쳐봤는데 900점이 나왔다.

(재수없나요.. 하지만 '풉 겨우 900?' 비웃는 외고생도 있을거다ㅡ)

 

부교공 가산점 중 토익은 900이상은 똑같이 쳐줬기 때문에 그냥 만족하고 바로 펜을 놓았다.

 

공부해서 토익 만점을 한 번 받아보고 싶었는데,내 쓸데없는 자존심 때문에 시간낭비하는 것 같아서

바로 정보처리기사 공부를 시작했다.

(인턴을 하면서 공부할 시간이 많았다.)

 

 

최종적으로 내가 가고 싶었던 부교공의 가점, 총 5%를 꽉 채우고 지원할 수 있었고,

한국사, 컴활은 다른 기업에서 유용하게 쓰였다고 생각한다.

(물론 부교공 자소서에도 다른 자격증을 적을 수 있는 칸이 있지만 가산점은 없었다.)


 

2. 기업마다 우대하는 자격증이 다르다.

 

공기업마다 가산점을 주는 자격증이 다르다.

내가 2020년 상반기에 지원해 본 회사들의 일반 신입 정규직의 경우,

1) 한국전력공사 ICT 직렬:

기사 2개가 있어야 서류 통과가 가능한 수준으로 커트라인이 형성되었기 때문에 서류에서 떨어졌다.

또 ICT만 컴활을 쳐주지 않는다. 한국어는 쳐줬던것같은데.. 쨌든 나한테 완전 불리했다.

2) 한전 KDN(4직급):

- 기본 조건: 토익 700점 이상(다른 공인인증 영어도 가능) & 기술직은 관련 자격증 보유

- 가산점: 한국사, 한국어, TOPCIT

3) 부산교통공사

- 기본 조건: 주민등록상 부,울, 경 거주자

- 가산점: 기사 최대 1개, 토익

4) 한국가스공사

- 기본 조건: 토익 700점 이상(다른 공인인증 영어도 가능)

- 가산점: x

5) 한국수자원공사

- 기본 조건: 토익 700 이상 or 다른 영어/중국어/프랑스어/스페인어 자격증 일정 점수 이상

- 가산점: ?(기억 안나서 검색했는데 잘 못찾겠다ㅠㅠ)

※거의 모든 공기업에서 변호사, 회계사 등 고급자격증 가산점을 높게 쳐준다. 하지만 지원자 대부분 없을 것 같아서 생략

 

 


 

3. 결론

 

기업을 선정하기 전에 자격증부터 따거나, NCS나 전공 공부를 먼저 시작할 경우

너무 모든 자격증을 따기에는 시간이 많이 들고,

모든 기업에 조금씩 가산점이 들어가면 이도저도 아닌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즉, 효율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먼저 자신이 가장 원하는 기업을 선정한 뒤,

그 기업이 우대해주는 자격증을 먼저 취득하고,

 

 

한 회에사에만 지원할 게 아니기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 쳐주는 걸 따져보면 아래와 같다.

토익 > 기사> 컴활 > 한국사 > 한국어 > 영어 스피킹 > TOPCIT(여기까지는 좀 과한듯)

 

 

 

단, 토익과 영어 스피킹은 유효기간이 2년이라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 인국공(원래 나의 이직 목표/지금은 X)의 경우 영어 성적이 거의 만점이어야 한다ㅠ

 

 

어떤 기업은 서류(1차)전형에서 자격증 점수 일정한 배수로 거르기도 하고,(한전,한전KDN,수자원)

어떤 기업은 서류(1차)전형은 적/부로 거의 합격시킨 뒤

NCS성적에서 자격증에 따라 몇 %로 가산점을 주기도 한다.(가스공사?, 부교공)

전자의 경우 자격증은 서류 합격을 위해 필수가 되겠고,

후자의 경우 자격증이 없더라도 서류 합격은 할 수 있겠지만

남들(자격증 가진 사람)보다 필기(2차)전형에서 몇 문제 더 맞혀야 하기 때문에


 

 

4. 요약

 

나는  ①유효기간이 긴 자격증을 학부생 때 먼저 따놓고

②토익을 취준 직전 방학에 따고

본격적으로 ③NCS나 전공 공부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D

 

 

​<광고>
NCS&인적성 무료 레벨테스트